본문 바로가기

일상/서평

메이커교육 기초 전기 전자 틴커캐드 서킷 추천도서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초등학교에서도 코딩 교육을 합니다.

그러면서 코딩에서 점점 메이커로 옮겨가는 추세인데요.

오늘은 이런 메이커 교육에 필요한 책을 소개합니다.

바로 기초 전기 전자 틴커캐드 서킷입니다.

 

저도 학교에서 코딩 교육을 해봤는데요.

코딩 교육의 문제점은 좀 더 깊게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좀 어렵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사실 프로그래밍을 해보면 어느 정도는 쉽게 접근을 하지만 좀더 깊게 나가려면 코딩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하는데

사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이런 코딩에 대한 원리를 가리키는 것이 쉽지 않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코딩 소스를 보고 따라하기 정도인데요.

그렇게 진행을 하면 아이들이 지루해 하더라고요.

그래서 선택한 과목이 아두이노였습니다.

메이커교육, IoT교육 이라고 부르는데요.

간단한 내용이지만 직접 프로그램 짜보고 아두이노를 가지고 연결해 보는 교육이 훨씬 집중도가 높더라고요.

이렇게 아이들에게 메이커 교육을 시켜보고 싶은 분이라면 오늘 제가 소개하는 이 책을 꼭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전지 전자에 대한 참고할 만한 책이 별로 없었는데요.

이번에 영진출판사가 기획해서 발간했습니다.

 

PART 01에서는 생활 쏙쏙 이론 쏙쏙 전기으로 전기에 대한 궁금증을 설명해 주고요.

PART 02에서는 전기를 사용하는 작품을 만들려면 학습해야 하는 내용을 설명해 줍니다.

PART 03에서는 틴커캐드를 이용하는 방법을 설명해 줍니다. 서킷은 회로도를 말하는데요. 직접 틴커캐드를 통해 회로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파트1과 파트2가 전기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이었다면 파트3에서는 회로도를 만드는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물론 여기에는 다양한 센서들이 등장하는데요. 기본적인 센서에 대해 설명해 줍니다.

PART 04에서는 나도 만들 수 있는 작품으로 직접 회로도를 구성하고 제작하는 단계를 소개해 줍니다.

 
 
 
 
사실 전기에 대해서는 전공하지 않은 분들은 기본 상식이 없기 때문에 메이커 쪽으로 교육을 하려는 분들은 셀프로 공부를 해야 하는데요.

교재가 별로 없더라고요.

저도 그래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할 만한 책을 찾아봤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이 책은 최초인 것 같네요.

 
 
 
 
 
 
다양한 센서를 설명해 주지 않지만, 기본적인 센서와 기본적인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책을 통해 학습하게 되면 기초전기전자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뿐만아니라 틴커캐드서킷을 사용하는 방법까지 설명해 주기 때문에 소프트웨어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는 코딩교육 전문가에게 꼭 필요한 책입니다.

 
 
Previous imageNext image
 

틴커캐드가 어렵지 않지만 처음 사용하는 분이라면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책이 가이드가 되어줍니다.

메이커 교육을 준비하는 선생님들에게 좋은 가이드 북이 될 것 같네요.

 

반응형